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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광대 경남지방 일대에 두루 분포되어 있던 민속가면극 다섯 광대가 탈을 쓰고 춤추며, 대개 다섯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어 오광대(五廣大)라고 한다. 1964년 통영오광대가 중요무형문화재 제6호로, 1970년 고성오광대가 제7호로, 1980년 가산오광대가 제73호로 지정되었다. 오광대의 모체는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 계통이며, 원래 조선 중기에 합천(陜川) 고을 초계(草溪) 밤마리[栗旨]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조선 중엽 이곳에 홍수가 났는데 상자 하나가 물에 떠내려 와 이를 건져 열어보니 다섯 개의 탈과 광대의 옷이 나와 고을 사람들이 이를 가지고 탈춤을 만들어 즐긴 것이 그 기원이다. 통영(統營)·진주(晋州)·창원(昌原)·고성(固城) 등의 오광대가 있고, 동래(東萊)·수영(水營) 등지에서는 야류(野遊)라 하며, 신반(新反)·의령(宜寧)·산청(山淸)·진동(鎭東)·김해(金海) 등지에도 있었으나, 그 대본이 채록(採錄)되지 못하였다. 그 중 통영오광대를 들면, 제1마당 문둥탈춤, 제2마당 풍자탈놀이, 제3마당 영노탈놀이, 제4마당 농창탈놀이, 제5마당 포수탈놀이 등 다섯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양반계급에 대한 풍자(諷刺)가 주된 내용으로 양반의 하인 말뚝이의 재담(才談)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대개 음력 정월 보름 무렵에 벌어지는 이 탈놀이는 재담 ·춤 ·탈 ·의상(衣裳)·반주음악 등에 이르기까지 향토색이 짙으며, 덧뵈기춤은 이 놀이 특유의 춤이다. 특히 문둥탈의 병신춤과 사자춤은 이 가면극에서 가장 볼 만한 대목으로 꼽힌다. ♣ 생명 있는 모든 것에 눈맞추고 ♣ 생명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 이맘때 야생화, 한국의 고택과 전통가옥, 물이 있는 풍경, 국보와 천연기념물, 세상의 모든 약초 약용식물, 곤충과 벌레를 찾아나서는 @muhak나구여! 여행 앨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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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uhsk1.tistory.com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nageune-ui guseogguseog yeohaeng Every corner of the stranger modeun geos-eulobuteo jayuin, muhak Free from all, obscure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나그네의 전국 구석구석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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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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