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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민속악의 하나로 광대의 소리[唱調]와 그 대사[唱詞]의 총칭.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이는 곧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한, 광대 한 명이 고수(鼓手)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이다. 남도의 향토적인 선율을 토대로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엇중모리 등 일곱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고, 또 아니리(白:말)와 발림(科:몸짓)으로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데, 이 때의 대사만을 가리켜 극가(劇歌)라고 한다.
판소리의 발생기는 여러 평민문화가 발흥하기 시작한 조선 숙종(肅宗) 무렵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박타령)》 《토별가(수궁가:토끼타령)》 《적벽가(赤壁歌:華容道)》 《장끼타령》 《변강쇠타령:가루지기타령:橫負歌》 《무숙이타령(曰者타령)》 《배비장타령(裵힛將打令)》 《강릉매화타령(江陵梅花打令)》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가짜神仙타령)》 《옹고집타령(雍固執打令)》 등 무당의 12굿처럼 12마당으로 이루어졌다.
♣ 생명 있는 모든 것에 눈맞추고
♣ 생명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 이맘때 야생화, 한국의 고택과 전통가옥, 물이 있는 풍경, 국보와 천연기념물, 세상의 모든 약초 약용식물, 곤충과 벌레를 찾아나서는 @muhak나구여! 여행 앨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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