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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재 이야기 여행, 전통 공연예술 17 거문고산조 @거문고산조 거문고를 위한 독주곡 산조를 거문고로 탔을 때의 이름이다. 빠르기가 다른 4∼5개의 장단으로 구성되며 장단의 이름이 악장의 이름을 대신한다. 1896년(고종 33), 당시 20세였던 백낙준(白樂俊)이 남도(南道)의 무악(巫樂)인 시나위가락을 모방하여 지었다고 한다. 초기에는 봉건사상에 젖어 있는 일부층에 의하여 백악지장(百樂之長)인 거문고로 천악(賤樂)을 탄주한다는 심한 반발을 샀으나, 개화기의 물결을 타고 점차 그 음악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 많은 거문고산조의 명인이 배출되었는데, 이들은 기존의 선율에 나름대로의 선율을 첨가하여 보유자의 이름을 붙여서 ∥∥∥류(流)·∥∥∥바디 ·∥∥∥제(制)라는 이름으로 후세에 남기고 있다. 장단은 가야금산조와 마찬가지로 진양 ·중모리 ·자진모리가 중심이 되며, 중중모리 ·엇모리 등이 덧붙여지기도 한다. 휘모리장단 이하는 악기의 주법상 너무 빨라서 연주되지 않는다. ♣ 생명 있는 모든 것에 눈맞추고 ♣ 생명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 이맘때 야생화, 한국의 고택과 전통가옥, 물이 있는 풍경, 국보와 천연기념물, 세상의 모든 약초 약용식물, 곤충과 벌레를 찾아나서는 @muhak나구여! 여행 앨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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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나그네의 전국 구석구석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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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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