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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가 고려시대 가요(歌謠)로 신라 때 처용이 지은 향가를 발전시킨 노래. 이 가사에는 처용의 모습과 역신에 대한 것이 자세히 곁들여 있고, 역신에 대한 분노가 고조되어 있는 비교적 장형(長形)의 노래이다. 귀신을 쫓는 ‘나례(儺禮)’에서 처용가면(處容假面)을 쓰고 춤출 때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하며, 조선시대에 들어와 세조(世祖) 때는 대부악(大部樂)으로 확장된 가면희에서 불렀고,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는 조선시대에 지은 《잡처용(雜處容)》이란 노래가 실려 있다. 《악장가사(樂章歌詞)》와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수록되어 전하는 가사의 첫머리는 다음과 같다. “신라성대(新羅聖代) 소성대(昭聖代), 천하태평(天下太平) 나후덕(羅候德), 처용(處容)아바, 이시인생(以是人生)에 상불어(相不語)답시란⒭, 삼재팔난(三災八難)이 일시소멸(一時消滅) 답샷다…”. @청산별곡 작자 ·연대 미상의 고려가요.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전문이 수록되었고,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는 제1련 및 곡조가 실려 있으나, 옛 문헌에서 그 제목이나 해설을 찾을 수 없어 고려 때 노래라는 확증은 없어도 그 형식이 《서경별곡(西京別曲)》 《쌍화점(雙花店)》과 유사하고, 언어 구사나 상념 ·정조가 조선 초기 가요의 건조함과는 판이하므로 고려시대의 가요로 보는 것이다. 전편이 8연으로, 매연(每聯)은 4구씩이고, 후렴구가 붙으며, 매구(每句)는 3·3·3(2)조(調)의 정형으로 되었다. 내용은 어떤 젊은이가 속세를 떠나 청산과 바닷가를 헤매면서 자신의 비애를 노래한 것으로서, 당시의 생활감정이 잘 나타나 있으며 《가시리》 《서경별곡》과 아울러 가장 뛰어난 고려가요의 하나로 꼽힌다. 또 ‘ㄹ’음이 연속되어 가락이 아름다운 것도 이 노래의 특징이다. 1절을 들면 다음과 같다.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애 살어리랏다, 멀위랑 ㈓래랑 먹고 청산애 살어리랏다, 얄리얄리얄랑셩 얄라리 얄라…”. ♣ 생명 있는 모든 것에 눈맞추고 ♣ 생명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 이맘때 야생화, 한국의 고택과 전통가옥, 물이 있는 풍경, 국보와 천연기념물, 세상의 모든 약초 약용식물, 곤충과 벌레를 찾아나서는 @muhak나구여! 여행 앨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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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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