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강전도
조선 후기 화가 겸재(謙齋) 정선(鄭敾)의 그림
국보 제217호. 지본담채(紙本淡彩). 59×130.7cm. 호암미술관 소장. 금강내산(金剛內山)을 부감형식(俯瞰形式)의 원형구도로 그린 진경산수(眞景山水)이다. 왼편에는 윤택한 토산들을 배치하고, 오른편에는 수직준(垂直熢)으로 정의된 수많은 첨봉(尖峰)의 바위산을 그려넣었다. 바위산에 보이는 수직준들은 대개 강하고 활달하며 예리한 데 비해, 토산에 보이는 준법(熢法)과 미점(米點)들은 습윤하고 부드럽다. 부감법으로 홍문교(虹門橋)로부터 1만 2천 봉을 집결시켜서 그리는 화법은 겸재 이후 크게 유행하였는데, 그것이 겸재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인지 아니면 조본(祖本)이 있었던 것인지 지금으로서는 상고할 길이 없다. 《금강전도》에 나타난 필법은 거센 필선으로 중첩(重疊)한 무수한 봉골(峯骨)을 죽죽 그려내린 것으로, 금강산과 같은 골산(骨山)에 알맞다. 이 점에서도 겸재의 천재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골법을 써서 중봉(衆峰)을 그리거나 산세를 묘사할 때는, 화면 전면을 꽉 채우거나 중앙으로 몰아 집중적으로 그리는 두 가지의 독특한 구도를 채택한다. 이 점은 중묵암산(重墨岩山)의 화법 때의 구도와는 아주 다른 것으로 지도제작법에서 영향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 생명 있는 모든 것에 눈맞추고
♣ 생명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 이맘때 야생화, 한국의 고택과 전통가옥, 물이 있는 풍경, 국보와 천연기념물, 세상의 모든 약초 약용식물, 곤충과 벌레를 찾아나서는 @muhak나구여! 여행 앨범입니다.
티스토리, TISTORY http://muhsk1.tistory.com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nageune-ui guseogguseog yeohaeng Every corner of the stranger modeun geos-eulobuteo jayuin, muhak Free from all, obscure
--------------------------------------------------------------------------------------------------
nageune-ui guseogguseog yeohaeng
Every corner of the stranger
modeun geos-eulobuteo jayuin, muhak
Free from all, obscure
728x90
반응형
'한국의 문화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혜원풍속도, 조선 후기의 화가 혜원 신윤복(申潤福)의 풍속화첩 (0) | 2021.10.08 |
---|---|
군선도병, 조선 후기 풍속화가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1745∼?)의 그림 (0) | 2021.10.08 |
윤두서상, 조선시대의 선비화가 공재(恭齋) 윤두서의 자화상 (0) | 2021.10.07 |
송시열상, 조선 후기의 문신 송시열의 반신좌상(半身坐像) 그림 (0) | 2021.10.07 |
회헌영정, 고려 후기의 명신 안향(安珦)의 영정 (0) | 2021.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