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혜원풍속도
조선 후기의 화가 혜원 신윤복(申潤福)의 풍속화첩
국보 제135호. 지본채색(紙本彩色) 30면. 28.3×35.2 cm. 간송미술관(澗松美術館) 소장.
조선 후기는 회화사상 특기할 만한 새로운 경향, 즉 명 ·청시대의 미술을 소화하면서 뚜렷한 민족적인 자아의식을 지닌 가장 한국적인 화풍이 형성된 시기였으며 그는 이러한 시기를 대표하는 화가이다. 신윤복의 풍속화는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가 소탈하고 익살맞은 서민의 애환을 묘사하고 있는 데 반해 남녀의 에로틱한 장면 즉 양반 ·한량의 외도에 가까운 풍류와 남녀간의 애정이 적나라하게 표현되었다.
구도는 동양화에서 중히 여기는 여백을 살리기보다는 화면 전체를 가득 채우고 있으며 특히 인물을 중심으로 그렸는데 유연하고 간결한 세필(細筆)로 특히 여체(女體)가 정확히 묘사되었다. 색정적인 표현이 넘치는데도 불구하고 여기에 실린 작품들은 모두 지저분한 느낌을 주지 않는 격조 높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 생명 있는 모든 것에 눈맞추고
♣ 생명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인
♣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 이맘때 야생화, 한국의 고택과 전통가옥, 물이 있는 풍경, 국보와 천연기념물, 세상의 모든 약초 약용식물, 곤충과 벌레를 찾아나서는 @muhak나구여! 여행 앨범입니다.
티스토리, TISTORY http://muhsk1.tistory.com 나그네의 구석구석 여행 nageune-ui guseogguseog yeohaeng Every corner of the stranger modeun geos-eulobuteo jayuin, muhak Free from all, obscure
--------------------------------------------------------------------------------------------------
nageune-ui guseogguseog yeohaeng
Every corner of the stranger
modeun geos-eulobuteo jayuin, muhak
Free from all, obscure
728x90
반응형
'한국의 문화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궐도, 조선 후기의 도화서 화원들이 동궐인 창덕궁과 창경궁의 전각 및 궁궐 전경을 조감도식으로 그린 16폭의 궁궐 배치도 (0) | 2021.10.08 |
---|---|
고산구곡시화병, 율곡(栗谷) 이이(李珥)가 은거하였던 황해 해주의 고산구곡을 배경으로 율곡가사와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의 한시를 담은 조선 후기의 12폭 병풍 (0) | 2021.10.08 |
군선도병, 조선 후기 풍속화가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1745∼?)의 그림 (0) | 2021.10.08 |
금강전도, 조선 후기 화가 겸재(謙齋) 정선(鄭敾)의 그림 (0) | 2021.10.07 |
윤두서상, 조선시대의 선비화가 공재(恭齋) 윤두서의 자화상 (0) | 2021.10.07 |